티스토리 뷰
목차
올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K패스와 경기패스가 시행되었는데요. 하지만 이 카드는 성인에게만 혜택을 주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어린이, 청소년은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아쉬웠습니다.
이에 경기도에서 어린이 청소년에게 교통비를 환급해 주는 지원사업을 시행 중으로 5월 2일부터 연중 수시 가입 가능합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6세 ~ 18세 어린이 청소년이라면 연간 24만원의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이 사업은 신청을 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한 시점부터 지원하고 분기별 소급적용은 불가능하니 아직 신청하지 않았다면 이런 혜택 놓치지 말고 바로 신청하세요.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이란?
k패스와 경기패스의 환급대상이 아닌 경기도에 거주하는 6 ~18세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간 24만 원 한도의 교통비를 환급해 주는 경기도 사업입니다.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청소년은 그동안 별도의 교통비 환급제도가 없어서 아쉬웠는데요.
이러한 이유들로 경기도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통비 지원사업을 운영하여 교통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고 합니다.
지원대상
경기도에 거주 주민등록이 있는 만 6세 ~ 만 18세 어린이와 청소년입니다.
경기도내 외국인, 국내 거소 신고된 외국국적 동포 어린이 및 청소년까지 포함입니다.
하지만, 이미 중복사업으로 교통비 지원을 받고 있으면 지원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비 신청자격이 되는지 자가진단 할 수 있으니 신청하시기 전에 5초만 할애해서 자가진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환급 지원범위
교통카드로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에 대해서 환급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시내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GTX가 있습니다.
똑타 공유자전거도 회당 1,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발권이 필요한 고속버스, 시티투어버스, KTX, 공항버스, 택시 등은 환급에서 제외됩니다.
지원금액 및 지급일
분기별 최대 6만 원 한도 내에서 연간 24만 원까지 수도권 대중교통을 이용한 실제 사용액의 10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실적 + 공유자전거 할인요금 합산 후 분기별 6만 원 한도
지원금은 계좌이체 또는 지역화폐로 받을 수 있고, 올해 2,3분기 지원금은 10월 말에 일괄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2분기 신청 진행중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시 자동으로 신청이 되니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만 하세요.
[준비서류]
1. 인증서
2. 청소년 명의 교통카드
3. 계좌번호 또는 지역화폐
[신청절차]
1.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포털 접속
2. 회원가입
3. 인증서로 경기도 거주 확인
4. 교통카드 등록
5. 지급받을 수단 등록(지역화폐 또는 계좌번호)
- 기존에 사용하던 교통카드로 신청할 수 있고 한번 신청하면 당해 연도 4분기까지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다만 다음 해부터는 매년 1분기에 거주지 검증 필요)
- 청소년 계정 또는 대리인 계정으로 가입 가능한데요. 여기서 대리인은 청소년과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동일한 세대주 또는 세대원을 말합니다.
유의사항
1. 수도권 대중교통 실적이 없다면 지원금 지급이 불가합니다.
2. 부모님의 카드 및 현금으로 교통이용 한 내역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3.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원받은 경우에는 경기도 교통비는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4. 지역화폐를 이용하여 지급받을 경우 모바일에서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하여 회원가입 후 발급신청 해야 합니다.
교통비 지원사업 동영상
여기까지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대한 지원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성인에게 교통카드 할인 혜택이 집중되어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어린이 청소년이라면 교통비 신청하여 연간 24만원의 환급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